로고

KTX 잦은 속도제한, 고속열차 맞나? … 코레일 “기상이변 때문”답변

이상기온에 따른 폭염·한파로 서행조치, 철도선로 온도관리 미흡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0/10/07 [10:37]

KTX 잦은 속도제한, 고속열차 맞나? … 코레일 “기상이변 때문”답변

이상기온에 따른 폭염·한파로 서행조치, 철도선로 온도관리 미흡

주간시흥 | 입력 : 2020/10/07 [10:37]

 

  © 문정복 국회의원주간시흥

잦은 폭염과 한파로 고속철도(KTX) 운행에 제한이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문정복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시흥갑)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경부·호남·수서고속철도가 200Km 이하로 서행하는 구간이 총 158곳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레일은 폭설, 폭염, 선로침수, 강풍 등 기상이변이 증가함에 따라 「고속철도운전취급 세칙」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속도제한 및 운행제한 조치를 실시중이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미흡한 실정이다. 

실제 올해 9월 태풍 하이선으로 동대구~부산 및 마산·진주 간 일반선 KTX의 운행이 중단된 사례가 있으며, 작년 8월에는 천안아산역 인근 선로가 폭염으로 변형돼 고속열차 운행이 차질을 빚었다. 

당시 코레일 측은 선로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소방관서의 협조를 얻어 선로에 소방수를 살포했으며, 선로변형을 막기 위한 차열성 페인트는 전체 1,226.7Km 구간 중 27%에 불과한 331.9Km에만 도포된 것으로 확인됐다. 

나아가 선로의 적정온도 유지하는 자동살수장치는 총 613.3Km 중 17.6Km만 설치되어 2.8%의 설치율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폭설과 한파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는 레일온도 관리 히팅장치가 설치된 구간은 전무했다.

 문정복 의원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이상기온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선제적 대비가 절실하다”면서 “코레일은 이상기후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승객들의 편의와 안전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바람개비[포토에세이]
이전
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