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오늘날씨] 내일 오전까지 남부지방, 제주도 장맛비. 6월 27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6/27 [10:20]

[오늘날씨] 내일 오전까지 남부지방, 제주도 장맛비. 6월 27일 5시 기준

박승규 | 입력 : 2024/06/27 [10:20]

▲ 천리안위성 2A호 2024.06.27  © K-시니어라이프


[K-시니어라이프=박승규 기자] 2024년 6월 2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부터 내일 오전까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장맛비가 내리겠는데요. 특히 제주도는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오르고 습도도 높아 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에는 오전부터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요.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에는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1도, 춘천 18도, 대전, 대구 19도, 광주 20도, 제주 21도 어제와 비슷하게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춘천, 대전 32도, 광주 28도, 대구 29도, 제주 25도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덥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과 레이더 영상을 통해 기상 실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북상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오늘 낮까지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레이더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기압계 전망입니다.

위성영상에서 보시면 남쪽의 고온다습한 공기와 북쪽에서 내려온 건조한 공기의 경계에서 형성된 정체전선이 보이는데요. 일본남쪽 해상에서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정체전선도 점차 북상하겠고요. 고기압 가장자리로 강한 남서풍에 동반된 뜨겁고 습한 공기가 우리나라 쪽으로 유입되면서 강수 구름대는 더욱 강하게 발달하겠습니다.

 

따라서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고요. 다만, 서해북부해상에 고기압이 버티면서 강수대는 많이 북상하지는 못하겠고요.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강수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은 제주도에 비가 내리겠고요. 오전부터 전남해안과 경남서부남해안에 오후부터 그 밖의 전남권과 경남권에, 저녁부터 경북권남부에도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늦은 오후부터 저녁까지 전북남부에도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이 비는 내일 새벽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제주도는 오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는데요. 지역별로 다음 그림과 같은 시간대에 시간당 10~최대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및 급류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고요. 교통안전 및 각종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자세한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강풍 및 해상전망입니다.

대기 상공 800m 부근 유선,풍속 일기도인데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오늘 오전부터 내일 오전까지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에는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도 최대 3m로 높게 일겠고요.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겠구요. 해상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16~21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어제와 비슷하겠는데요. 낮 최고기온은 23~32도로 대체로 맑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30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겠고요.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올라 덥겠으니 11시 30분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분야별 위험 수준을 확인해 주시고요. 사람뿐만 아니라 가축과 작물 등의 피해 예방을 위해 함께 제공되는 대응 요령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노자규의 시화
이전
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