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오늘날씨] 남부지방 중심 강한 비, 천둥·번개 유의! 6월 24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6/24 [10:28]

[오늘날씨] 남부지방 중심 강한 비, 천둥·번개 유의! 6월 24일 5시 기준

박승규 | 입력 : 2024/06/24 [10:28]

▲ 천리안위성 2A호 2024.06.24  © K-시니어라이프


[K-시니어라이프=박승규 기자] 2024년 6월 2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은 강원도와 충청권 및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제주도는 아침까지 비가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한 황사가 국내로 유입되면서 황사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고요. 동해안에는 당분간 너울이 유입되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과 대전 및 대구 22도, 광주 23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과 광주 28도, 대전 29도, 대구 31도로 경상권을 중심으로 30도 내외로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강원도와 충청권 및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비가 내린 후 정체전선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강수 전망입니다.

제주도는 아침까지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고요. 오후까지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원도와 충청권 및 경남권은 오늘 오후까지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경북권은 저녁까지 가끔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경상권과 전라권을 중심으로는 오늘 오후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비구름이 좁은 지역에서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강수량의 지역 차가 크겠습니다.

 

오늘 예상 강수량은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황사 전망입니다.

지난 21일과 22일에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황사가 발원했는데요. 위성영상에서 보라색으로 색칠된 영역이 황사가 탐지되는 영역입니다.

북서풍을 타고 황사가 점차 남하해오면서, 황사가 우리나라 상공을 통과하겠고요. 오늘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황사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너울 전망입니다.

상층 기압골에 의해 동해북부해상과 연해주 부근 해상에서 강한 너울이 형성되어 당분간 동해안으로 너울이 유입되겠는데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노자규의 시화
이전
1/5
다음